가티있는블로그

대역폭과 전송속도와의 관계

2019. 8. 22. 16:51 | 통신/통신기초

공부를 진행하면서 대역폭이 넓으면 전송속도가 빠르고 좁으면 전송속도가 느린지에 대해서 궁금했었고 찾아보았다.

정답은 꼭 그렇지많은 않다였다.

 

대역폭은 주파수의 범위를 뜻한다. 따라서 데이터를 전송할때는 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채널이 얼마 만큼의 정보 전송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낸다. 단지 주파수의 범위를 뜻하기 때문에 추상적이게 느껴질 수 있어서 통신 공부할 때 가끔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있었다,,ㅠ

 

 

보통 대역폭을 차도와 비교를 하고 데이터를 차로 비교한다. 넓은 차도 즉 넓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면 많은 차량 즉 많은 데이터를 운송할 수 있다. 따라서 일반적으로 대역폭의 크기는 전송속도와 비례한다.

 

하지만 그 차도를 지나고있는 차량의 속도가 좁은 차도에서 훨씬 빠르면, 즉 좁은 대역폭을 가진곳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전송속도가 더 빠를 수 있다. 또한 좁은 차도이지만 차량에 더욱 많은 사람을 테우고 차도를 지나갈 수 있다면 변조방식으로 한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면 더욱 효율성이 좋을 수도 있다. 

위와 같은 경우에는 반대로 대역폭의 크기와 상관없이 전송속도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.

 

따라서 다양한 방법과 변조방식등을 사용하게 되면 좁은 대역폭이라도 높은 전송속도를 가질 수 있다!는점.

따라서 대역폭이 넓으면 좁은 대역폭보다 더 빠른 전송속도를 가질 수 있지만 꼭 그렇지 않다! 는 점이 답변이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