Quality of Service(QoS)는 가입자 및 서비스 별 우선순위를 정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.
프리미엄 가입자/ 실시간 서비스에 더 우선순위를 매겨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.
사업자맘대로 아래에있는 표값을 바꿔서 원하는대로 플래닝을 할수 있다.
QCI | Resource Type | Pritority | Packet Delay Budget | Racket Error Loss Rate | Example Services |
1 |
GBR (Guaranteed Bit Rate) |
2 | 100ms | 10^-2 | Conversational Voice |
2 | 4 | 150ms | 10^-3 | Conversational Video(Live Straming) | |
3 | 5 | 300ms | 10^-6 | Non-Conversational Video(Buffered Streaming) | |
4 | 3 | 50ms | 10^-3 | Real Time Gaming | |
5 | Non-GBR | 1 | 100ms | 10^-6 | IMS Signalling (문자서비스) |
6 | 7 | 100ms | 10^-3 | Voice | |
Video(Live Streaming) | |||||
Interactive Gaming | |||||
7 | 6 | 300ms | 10^-6 | Video(Buffered Streaming) | |
8 | 8 | TCP-based | |||
9 | 9 | p2p file sharing, etc |
Resource Type = Non-GBR(Non-Guaranteed Bit Rate)
대역폭을 보장받지 못하는 Best Effort형 타입의 EPS Bearer를 나타냅니다. Best Effort (품질을 보장할 수 없는) 특성을 가집니다.
Default EPS Bearer는 이 Non-GBR 타입만 될 수 있고, Dedicated EPS Bearer는 GBR 타입일 수도 있고 Non-GBR 타입일 수도 있습니다.
GBR
퀄리티가 높아야하고 데이터 rate가 많을경우에 사용. GBR은 하한이있어 품질을 보장한다.
QCI (QoS Class Identifier)
QCI는 QoS 우선 순위를 정수값인 1~9로 표현한 것으로 표준에 근거하여 각 값마다 Resource Type (GBR or Non-GBR), Priority (1~9), Packet Delay Budget (패킷 지연 허용치가 50ms ~ 300ms로 표현), Packet Error Loss Rate (패킷 손실 허용치를 10에 -2에서 10에 -6으로 표현)의 특성(값)을 내포하고 있습니다. 자세한 값은 구글에서 "3GPP TS 23.203"이라고 검색하셔서 해당 문서 표 6.1.7를 참조하세요.
분명 이 QCI 값에 따라 EPS Bearer 혹은 SDF가 보장받을 수 있는 QoS 품질이 달라진다.
패킷 손실 허용치가 큰 voice와 같은 경우(QCI 1)에는 손실이 되더라도 다시 전화중 다시 물으면 상대방이 다시 대답해 줄 수있어서 높고, 실시간 게임(QCI 4)와 같은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아야하고 정보또한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패킷 지연 허용치가 제일 낮은것 같다.
제 생각에(맞을지는 모르겠어요) 본 QCI 값은 주로 eNB가 무선구간에서 패킷 전송 우선순위를 제어하는데 사용하는 듯 합니다. 왜냐면 유선구간 장비인 S-GW, P-GW가 패킷을 처리하면서 이와 같은 QCI별 특성을 고려하여 Packet Forwarding을 한다는게 쉽지 않거든요(시스코/주니퍼 라우터가 패킷별 QoS를 처리할 때 Delay나 Error Loss Rate를 고려하지는 않잖아요. 단순히 패킷의 우선순위(802.1p/DSCP/MPLS EXP) 기반에 스케쥴링(WFQ, DWRR, SPQ등)을 통해 어떤 패킷을 먼저 내보낼지만 제어하니까요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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